조선업의 턴어라운드에 관심을 가진게 벌써 2년이 넘어갑니다. 조선 호황기때의 선박 노후와로 인한 LNG선박의 발주는 앞으로의 조선업계가 다시 주목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하네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한화가 품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우조선해양>
- 시가총액 2조 7천억대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암울했던 대우조선해양... 그래도 한화는 믿을 수 있다? 재료 분석 8점
조선주들은 공통적으로 2007년 초 호황기 이후로 하락의 시기를 걷다가 최근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물론 그 시절 주가까지 다시 오른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최근 조선 회사들의 발주 소식을 듣다보면 턴어라운드 종목이 갖는 매력이 떠오르게 된다.
대우조선해양은 다른 조선주들에 비해 너무 별로인 기업이었던 것은 맞다. 엄청난 부채 문제와 노조 문제, 거기다 경영진들에 대한 문제 제기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주들 중에서 대우조선해양을 선택한 이유는 역시 한화의 인수 때문이다.
한화의 기업 경영 방향성을 보면 태양광의 신재생에너지 '한화솔루션'과 우주항공/방산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필두로 확실한 청사진을 그렸다는 것이 느껴진다. 그 결과가 한화 그룹주의 주가 레벨업이 아닐까 한다.
그러한 한화가 방산에서 유일하게 부족했던 해양을 보강하는 첫번째 단추로써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앞으로 한화의 경영 능력이 입증되는 순간에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는 상승해있지 않을까?
한화가 품은 대우조선해양 8점!
한화, 대우조선 이어 선박엔진 기업 HSD엔진도 인수 나서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에 이어 선박엔진 전문 기업 ‘HSD엔진’ 인수에 나섰다. HSD엔진은 선박용 엔진시장 세계 최대 생산업체 중 하나다.
급등락이 있었지만 이제 시작이다? 가격 분석 8점
이평선이 모이더니 강하게 뚫어 올리고 있는 모양이다. 아니 그 전에 9월 26일에 많은 거래량을 동반한 급등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누군가는 매집봉이라고 부르는 모양이 있은 후 26일의 상승 이상으로 돌파를 시도하며 이평선이 정배열로 바뀌는 모양이다.
이평선이 정배열로 바뀌고 앞쪽에 매집봉이 있다면 당연히 차트에 +@ 점수를 주어야하지 않겠는가?
앞선 매물의 언덕을 뚫고 오르는 모양세라 여기서 한번 더 쉬었다 갈지 계속 오를지는 지켜봐야 겠지만 상승vs하락 둘 중 하나를 고르자면 상승쪽에 더 비중을 두고 싶은 모양이다.
그럼에도 일봉상 급등한 자리는 매번 그렇든 마이너스 점수를 부여하였다. 지금의 장이 대세상승장이라면 쭉쭉 밀고 올라갈 수도 있지만 시장의 주도주라고 부르기 애매한 테마에서 지금의 장세에 단기 급등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매집봉 이후에 추세를 상승 정배열로 바뀌고 있지만 단기 급등한 점을 생각해서 가격 분석 8점을 주었다.
기대가 있지만 재무는 역시 멀었다. 가치 분석 6점
재무재표에 빨간불이 많은 건 정말 보기가 싫다. 다른 조선주들을 같이 보았을 때 업종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다거나 현재 적자인 것은 어느정도 이해는 되지만 참...쉽지 않다.
그럼에도 최근에 수주소식이 계속 들려오고 배상 문제는 피하고...
조금씩 정상화가 되어가리라 기대해본다. 6점!
<제 종합 점수는요? > 22점
한화에서 들어오는 자금이 어디에 쓰이고 노동조합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고 하는지 앞으로가 참 중요해 보인다.
그리고 조선업계는 계속해서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는 업종이다.
종합 점수는 높게 줄 수 없었지만 제발 한화의 품에서 날아오르는 기업이 되길 기대해본다.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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